[취뽀] 면접관들은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할까?

    시험을 볼 때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처럼, 면접도 마찬가지이다.

    저 사람이 나에게 어떤 대답을 듣기 위해, 왜 이런 질문을 던졌는지를 파악해야한다.

    이 영상은 면접관의 입장에서 - 지원동기, 코딩은 왜 하는지, 취미는 무엇인지 - 질문의 의도를 잘 설명하고 있다. 

     

    질문1

    지원 동기

    사전 조사를 원한다기 보다는, 이 회사에서 어떤 걸 기대하고, 왜 스타트업인지, 우리 회사에서 당신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전형적인 답변보다는 솔직한 답변을 원하며, 예시로는, 이전 직장에서는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도, 자율권이 없었다. 하지만, 나는 재미있고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고, 그러기 위해서는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고 싶다. 면접 자체로 의미있는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출제 의도 

    1. 성장 의지

    2. 회사에서 성장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질문2

    왜 그 기술 스택을 사용했나요?

    신입 개발자들이라면, 배운게 그것 밖에 없어서 ...가 솔직한 답변이겠지만, 해당 기술의 장단점과 특성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지, 

    논리적 근거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애초에 정답이 있는 질문이 아니기 때문에, 아는만큼 답변해도 괜찮다. 핑퐁, 티키타카가 중요한업무 특성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따라서, 유연한 사고방식이 필요하며,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한 것이지, 처음부터 완벽한 시나리오는 없다는 마음으로 답변에 임하자.

     

    출제 의도

    1. 기술적인 논리적 근거

    2. 업무관련 소통 능력

     

     

    질문3

    코딩은 왜 배웠어요? / 해요?

    개발자 유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개발 자체를 취미로 생각하고 즐기는 유형, 두 번째는 직업으로 생각하는 유형이 있다.

    스타트업의 특성상 주변에 도움없이 스스로 공부하기 좋은 사람을 뽑아야 서로에게 이득이 된다. 그 유형을 가리기 위한 질문이다.

     

    변형 문제

    취미는?

     

    출제 의도 

    1.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사람인가?

    2. 진짜 개발이 좋아서 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직업적으로 접근하는 사람인지?

    3. 취미 -> 스트레스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질문4

    흥미롭게 본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최근 겪은 가장 큰 기술적 어려움은? 그걸 어떻게 해결했는지?

     

    출제 의도 

    1) 솔직한 개발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2) 더 나아가 해결 능력 / 문제 상황에서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한 능력을 파악하고자 함

     

     

    질문 5

    10년 뒤 너의 목표는 뭐야?

    이때, 솔직한 답변을 원한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 창업이 목표이기 때문에 스타트업에서 근무하고 싶다, 시니어 개발자가 되어서 개발을 하고 싶다. 시니어 개발자라면, 매니저인지 디벨로퍼인지인지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도 좋다. 

     

    출제 의도

    * 당신이 원하는 걸 알아야, 거기에 어울리는 팀에 배정해 줄 수 있으니까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