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따라 해 보고, 같이 해 보자! <Let's Get IT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길벗 개발자 리뷰어 활동으로 <Let's Get IT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1. 가볍게 자바스크립트를 배워보고 싶은 학생, 직장인

    2. 자바스크립트 기초를 알고 있지만, 부족한 개념만 보충하고 싶은 개발자

    3. 이론적인 내용보다 실습으로 자바스크립트를 접해보고 싶은 분들

     

     

    😇 TMI 

    프로젝트 당시에는 자바스크립트(이하 자스)보다 제이쿼리를 더 많이 사용했었다. 

    제이쿼리 문법이 더 쉬우니까!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사실!

    (출처 : https://zdnet.co.kr/view/?no=20201022110455)

     

    또한, Node.js TypeScript등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한 언어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스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이 좋은 이유

     

    혼자서도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다.

     

     기초적인 뼈대를 만들고 그 뒤에 추가적으로 코드를 기술하는 방식인데, 다른 책의 경우 어떤 부분이 새롭게 추가된 내용인지 파악하기 어려웠다면, 이 책은 새롭게 선언한 코드에 bold처리가 되어있어서 가독성이 좋았다.

     

     

    183p의 경우 태그. textContent는 태그 내부의 문자열을 가져온다는 설명이 되어있다.

    그럼 자연스럽게 '내부의 문자열이라는 게 어떤 의미지? '라고 궁금할 수 있는데, 연이어서

    빈 값인 null이나 undefined가 아니라 ' '이 나온다.라는

    부연 설명이 있어서 공부하면서 생길 수 있는 궁금증을 본문에서 추가적으로 설명해주기 때문에 따로 구글링 하지 않아도 된다.

     

     

     

    좋은 습관을 들일 수 있다.

     

    본문에서는 꾸준히 순서도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 경우에 대비하여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절차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양한 예시를 들어서 완성도 있는 순서도를 만들어야 한다. 처음에는 순서도가 중요한가..?라는 생각이 있었지만,

    공부를 하면서 초보 개발자들에게는 순서도를 그리는 것과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막연하게 '순서도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만들면 됩니다. 끝!' 이 아니라 마치 옆에서 수업을 해주는 것처럼 하나의 순서도를 계속해서 수정해 나가면서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작성법을 알려준다.

     

    • 순서도를 옆에 띄워놓고 작업하자. "몇"이나 "어떤"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 다양한 경우에 대비할 수 있다.
    • 판단하는 절차가 연이어 나오고 '예'나 '아니오'가 공통된 절차로 이어질 때는 절차를 하나로 만든다.

     

    응원의 메시지도 잊지 않고 전해준다.

     

    생각하는 대로 바로 코딩하지 못해서 답답하겠지만, 반드시 순서도를 그리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습관이 되면 머릿속으로 순서도를 그릴 수 있게 되고, 결과적으로 코딩 속도가 빨라집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X-RnlPpj_k&list=PLcqDmjxt30RvEEN6eUCcSrrH-hKjCT4wt&index=32 

     

     

     

    예제 소스와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

     

    책으로 공부했을 때의 문제점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어도 이해를 못한다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새로운 내용도 이해해야 하고 + 코드에 오타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류가 생기면 이해할 수 있는 내용도 포기해버리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제가 그랬거든요 😂) 이 책의 경우 유튜브에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있어서 생생한 내용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개념 단위로 10분 내외의 영상이기 때문에 부족한 개념들만 골라서 볼 수 있어서 편했다.

     

     

    예제 소스 

    https://github.com/ZeroCho/es2021-webgame

     

    GitHub - ZeroCho/es2021-webgame

    Contribute to ZeroCho/es2021-webgam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동영상 강의

    https://www.youtube.com/watch?v=KBf7jo9sxiM&list=PLcqDmjxt30RvEEN6eUCcSrrH-hKjCT4wt&index=36 

     

     

     

    판매처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266746?OzSrank=2 

     

    Let’s Get IT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 YES24

    혼자 하기 어려운 프로그래밍 공부! 따라 해 보고, 같이 해 보자!이 책은 프로그래밍 입문서를 여러 권 읽어도 프로그램을 만들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기본적인 자바스크립트 문

    www.yes24.com

     

    👍 리뷰를 마치며

     

    처음에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매일 30분만 공부하자!'는 마음으로 공부를 했다. 

    이 책은 가볍게 공부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내용의 깊이는 절대 가볍지 않았다.

    저자가 이 책과 다른 입문서와의 차이는 "순서도"라고 했을 정도로,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것에 초점을 둔다. 덕분에 기초를 탄탄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긴다. 😁

     

    개인 깃허브에도 꾸준하게 공부한 기록들을 남기고 있다.

    12개의 웹 게임을 전부 다 완성하는 날까지 꾸준하게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https://github.com/seongit/JavaScript_workspace

     

    GitHub - seongit/JavaScript_workspace: <let's get="" it=""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let's>

    <let's get="" it=""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Contribute to seongit/JavaScript_workspac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let's>

    github.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