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영체제란?

     

     

    📊 운영체제란?

     

    Operating System의 약자로, 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관리하고 제어하는 관리자 프로그램입니다. (== 운영체제는 사용자 하드웨어 사이에 존재하는 인터페이스로서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운영체제가 왜 필요할까요?

    사용자 측면에서는 편의성을 높이고,

    자원효율성 증대를 위해 OS가 존재합니다.

     

     

    운영체제의 기능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프로세스 관리
    2. 저장장치 관리
    3. 네트워킹
    4. 사용자 관리
    5. 디바이스 드라이버

     

    프로세스란?

    일반적으로 프로세서(처리기, CPU)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의 프로그램, 시스템 프로그램,

    즉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작업(Job), 태스크(Task)라고 합니다.

     

    저장장치 관리

    저장장치 관리는 1차 저장장치와 2차 저장장치로 나뉘며, 메인 메모리인 1차 저장장치와 하드디스크, NAND등을 관리하는 2차 저장장치로 구분지어집니다.

     

     

    네트워킹

    TCP/IP 기반의 인터넷에 연결하거나, 응용 프로그램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려면 운영체제에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해야 합니다. 현재 상용 OS들은 다양하고 많은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이처럼 운영체제는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사이에 위치해서, 하드웨어를 운영 및 관리하고 명령어를 제어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제어 및 관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용자 관리

    하나의 컴퓨터를 여러명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각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이 밖에도 파일이나 시스템 자원에 접근 권한을 지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사용자 관리 기능입니다.

     

     

    디바이스 드라이버

    운영체제 안에서 하드웨어를 추상화 해주는 계층이며, 이 계층이 바로 디바이스 드라이버입니다.

    하드웨어의 종류가 많은 만큼, 운영체제 내부에는 많은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존재하며, 이것들을 관리하는 기능을 운영체제가 맡고있습니다.

     

     

    728x90

    댓글